원격 수업을 Cisco사의 WebEx로 사용할 경우에 참조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제공합니다.
[주의사항!! 학생 여러분!!!] 학생의 경우, 반드시 수업에 참여할 때, 이름과 이메일을 학교 인포21에 등록한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고 합니다. 그렇게 해서 출석을 점검한다고 하니 참조하세요.
[참조사항!! 강사 여러분!!!] 화상 회의 중 동영상 Play를 원하시는 경우는, 콘텐츠 공유 화면 상단 옵션에서 “Optimize for motion and video” (한글 메뉴의 경우 ‘동작 및 비디오에 대해 최적화’)를 선택 합니다. 추가로 오디오 드라이버 등을 설치해야 하니, 수업 전 미리 시험해 보세요.
Cisco WebEx는 Google Meet 대비 할 일과 알아야 할 사항이 많아서, 동영상의 분량이 57분 정도로 큽니다.
부득이 다음과 같이 목차를 세분화해서 동영상을 작성 했으니, 미리 시청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.
교강사 분들은 전체 시청을 권장하며, 학생은 9/10장을 보면 되겠습니다.
1. 초청장 받아서 암호 생성 하기 (시작시점: 00:14)
2. 로그인 및 환경 설정 하기 (02:26)
3. WebEx 프로그램 설치 및 로그인 (08:57)
4. 필요시 바로 회의 시작 하기 (11:55)
5. 회의/수업에서 발표 자료 보여 하기 (17:45)
6. [주의! 필수시청] 내 발표를 학생/참석자 입장에서 이해 하기 (21:32)
7. 회의/수업 예약 하기 (26:28)
8. 회의/수업 녹화 하기 (38:24)
9. 웹으로 회의/수업 만들고 진행 하기 및 학생/참석자의 회의/수업 참석 하기 (웹 & WebEx 프로그램) (44:11)
10. 학생/참석자의 회의/수업 참석 하기 (태블릿/스마트폰) (53:56)
학생 입장에서는 1) PC 웹브라우저, 2) PC WebEx 프로그램, 3) 스마트폰/태블릿의 접속이 가능합니다.
이에 대해서 이해하고자 하시면, 위의 동영상에서 9/10장을 시청 바랍니다.
참고로 학교에서는 학생과 교수에 모두 WebEx 프로그램 설치를 권장하는 것으로 자료들이 배포되고 있습니다.
교강사도 PC 웹브라우저 혹은 WebEx 프로그램으로 수업/회의 진행이 가능합니다.
학교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동영상의 전체적인 동작은 WebEx 프로그램으로 교강사가 진행하는 경우로 만들어 졌으며,
교강사가 웹으로 수업/회의를 만들고 진행하는 부분은 위의 동영상에서 9장을 시청하시면 됩니다.
모든 일엔 장단점이 있듯이, 이번 신종 코로나19로 부득이 온라인 문화에 강제 진입하지만,
이후 이를 통하여 좀 더 진보하고 발전하는 분위기가 나타나기를 바랍니다.
[참조사항] 동영상 중 Cisco WebEx가 상용 시스템이라고 언급을 했는데, 이번 Cisco WebEx 사용은 신종 코로나로 인하여 Cisco사의 지원으로 진행하며, 학교에서 구매하여 진행하는 부분은 아니라고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