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지 사항

  • Mobile LAB은 ’21년 부터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졸업생 배출에 맞춰서,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체제입니다. (기존 컴퓨터공학과 재학생은 ’20년 8월 기준 모두 졸업)

  • 새로운 체제를 시작하며, 새로운 시도를 계획 중 입니다. 기존의 전형적인 대학원생 체제가 학위기간 동안 연구실에 100% 몰입해야 하는 것과 다르게, 본인의 사회 활동을 하면서, 본인의 사회 활동에 연관된 연구를 수행하는 것 입니다.

  • 본인이 희망하면, 교수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경제적 지원과 연구 항목 배정을 받을 수 있지만, 기본적으로 본인 스스로가 사회 활동을 하면서, 본인에 사회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학원 체제가 한국에서 가능할지 고민 중 입니다.

연구 분야

  • Mobile and Wireless Networking: 이동통신/무선네트워킹과 서비스를 주로 연구 합니다. 4/5세대 이동통신 및 무선랜/블루투스의 MAC/DLC (Medium Access Control / Data Link Control) 계층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킹, 특히 SDN/NFV 및 HTTP/2, HTTP/3, QUIC 기반 모바일 네트워킹에 대한 연구를 주 테마로 합니다.

  • Open Source Networking: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반의 네트워킹 관련 프로젝트들을 다룹니다.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. 과거 ONOS/CORD 및 BATMAN 등 네트워킹 소프트웨어를 주로 다루었으며, 현재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트랙 관련 분야에 연관된 기술을 주 테마로 다룹니다. 

트랙 연관성

  • 미래자동차로봇트랙: V2X Networking, In-Vehicle Networking & Virtualization, Mobile Edge Computing, Ad-Hoc Swarm Networking 등

  • 데이터사이언스트랙: Datacenter Networking, Container Technology & Networking, Cloud Computing & Networking 등

  • 게임콘텐츠트랙: MMORPG Server & Networking, Low-latency Networking, Mobile Edge Computing, Ad-Hoc / Peer-to-Peer Networking 등

희망 인재상

  • 오픈소스 개발/기여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창업/재직 졸업생 (Half-time)

  •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개발 및 연구에 관심이 있는 학생


[ (구)모바일컨버전스연구실 ]